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험료의 구성과 산정방법

by 정보의창밖 2023.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험료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고요.
 
우리가 아는 보험들은 보통 일반 건강보험,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종신보험, 펫보험, 여행자보험, 등등의 보험이 있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 보험료들이 어떻게 산정이 되어 가격에 반영되는지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 이 보험료의 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1. 보험료의 산정 기본요소는

해당 보험 상품의 위험률, 보험 계약자의 연령, 성별, 건강 상태, 직업, 주거지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험회사는 보험 계약자가 보험금을 청구할 확률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보험료를 책정합니다.
 

2. 보장 내용

보장 내용은 보험 상품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의 경우 보장 내용으로 차량손상, 타인배상, 대인배상 등이 있습니다. 각 보장 내용별로 보험료가 부과됩니다.
 

3. 가입기간

보험 삼품의 가입 기간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보험 상품의 가입 기간이 길수록 보험료는 높아지며, 단기간 보험은 비교적 낮은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4. 보험 회사의 경영 상황 

보험 회사의 경영 상황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보험 회사가 위험 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거나 경영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부대비용

보험회사는 계약서 작성, 인수심사, 보상처리, 이윤관리 등의 부대비용이 발생하며, 이러한 비용을 보험료에 일부 포함시켜 부가됩니다.
 
위의 사항이 기본적이 보험료 산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산정을 확인해 봤으니 보험료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확인해야겠지요?

보험료의 구성

보험료는 흔히 순보험료와 부가 보험료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순보험료에는 위험보험료와, 저축보험료로 나뉘어 있으며 부가보험료에는 신계약비, 유지비, 수금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순보험료

순보험료는 위험보험료와 저축보험료로 나뉘게 됩니다.
 
위험보험료
위험보험료는 보험 계약자의 위험요소와 관련된 요소를 고려하여 책정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에서는 보험 계약자의 운전 경력, 차종, 운행 지역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위험료를 측정하며 화재보험에서는 건물의 위치, 사용 용도, 건물의 나이와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위험보험료를 책정합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나이, 직업, 병에 걸린 적이 있는가? 정도로 나타낼 수 있겠습니다.
위험보험료는 보험회사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책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보험 계약자는 위험요소에 따른 보험료 책정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이 속한 위험군에 맞는 적절한 보험상품을 선택하여 보험료 절감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축보험료(적립보험료)
저축보험료는 보험 가입자가 중도에 보험을 해지할 경우 또는 만기에 환급하기 위해 책정된 보험료입니다.
적립보험료는 일종의 저축 상품으로 고객이 보험료를 납입하면 그중 일부가 보험 회사에서 적립되어 이자가 발생하는 구조로 이자율은 일반적인 은행 예금 이자율보다 높지만 보험회사가 운영경비를 차감해서 쌓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이자가 붙기보다는 오히려 원금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적립보험료를 가입 시는 차라리 종신으로 가입하거나 연금으로 가입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나무위키 참조 : 검색 - 나무위키 (namu.wik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