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변액연금보험 대체 뭘까? 안전한 자산?

by 정보의창밖 2023. 4.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의 알아볼 내용은 변액 연금 보험입니다!!
이것이 무엇인지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계시고 혹여 많이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하는데요.
간단한 연금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금보험

연금보험은 불입금을 납입하는 시점에서는 세제혜택이 없으나 연금수령 시점에서 비과세혜택이 있으며 10년 이상 가입상태를 유지할 경우 중도인출 또는 해약 시에도 이자소득세가 면제된다.
연금보험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공시이율형(금리연동형) 연금보험 :시중금리에 연동되어 연금액이 결정되는 상품
2. 변액연금보험 :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 수익률을 높이는 실적배당형 상품
3. 즉시연금보험 : 일정금액을 일시에 보험료로 납입하고, 납입 즉시 혹은 일정 기간 후부터 매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
 
쉽게 말하면 천천히 납부한 금액만큼 금리에 따라 적립되는 적금형식의 연금과
내가 낸 돈의 적립금 일부를 투자하여 투자수익률에 따라 적립금이 변동이 되는 변액연금
한번에 모든 돈을 납부한 이후 연금만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중에 오늘 알아볼 내용은 변액연금!
 
변액연금보험은 일반적으로 보험 가입자가 일정한 보험료를 납입하면, 해당 보험사는 이를 적립하여 투자합니다. 이 때 보험사는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높이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보장되는 연금 수령액은 보험사가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얻은 수익에 따라 변동됩니다. 즉, 투자 수익이 높을 경우, 연금 수령액도 높아지며, 그 반대의 경우에는 낮아집니다.
변액연금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가입자가 연금 수령액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입자는 자신의 수입 상황, 가족 구성원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연금 수령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 수령 기간도 가입자가 원하는 만큼 선택 할 수 있으므로, 가입자의 노후 생활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의 가장 큰 단점은 투자 리스크입니다. 보험사가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높이려고 하다보니, 투자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연금수령액이 무조건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변액연금의 종류

 
1. 상품형 변액연금보험(Product-type Variable Annuity) 상품형 변액연금보험은 보험사에서 미리 설계된 상품 중에서 가입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방식입니다. 상품의 구성 요소와 보장 범위 등이 미리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가입자가 직접 구성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보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입자의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계약형 변액연금보험(Contract-type Variable Annuity) 계약형 변액연금보험은 가입자가 직접 원하는 구성 요소를 선택하여 가입하는 방식입니다. 보험사는 가입자가 선택한 구성 요소에 따라 보장 범위와 보험료를 계산합니다. 이 방식은 가입자의 용도에 맞게 맞춤형 보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변액연금의 투자 범위

 
변액연금보험의 투자 범위는 각 보험사의 상품이나 계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자산에 투자합니다.
 
 

  1. 주식: 주식은 수익률이 높을 수 있는 대표적인 투자 대상입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은 변동성이 높아서 수익을 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채권: 채권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투자 대상입니다. 채권의 수익률은 대출 금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3. 부동산 투자 신탁(REITs): 부동산 투자 신탁(REITs)은 부동산을 투자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주택, 상가, 빌딩 등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으며, 임대료 수익과 자산 가치 상승으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산 보험사는 투자의 다양성을 위해 기타 자산에도 투자합니다. 예를 들어, 외환, 대체 투자 등입니다.
 
변액연금의 경우 자산을 가지고 투자를 하여 수익률을 창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입자 본인이 직접 시기의 흐름에 따라 채권과 주식의 비중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의 흐름을 아는 가입자이거나 설계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에는 올바르게 사용이 될 수 있으며 그냥 사놓고 가만히 놔두기만 한다면은 이득을 보기 쉽지 않을 수 있다는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 연금 - 나무위키 (namu.wiki)
 
 

댓글